교육정보

교육정보 설명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GC007 소비자의사결정론 (Consumer Decision-Making)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심리학, 사회학, 문화적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소비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AGC008 인간발달 (Human Development)
인간발달의 원리 및 제이론을 고찰하며, 발달단계별로 발달양상을 학습한다.
AGC041 상담심리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기 위해 상담의 기초를 중심으로 상담의 기본개념을 소개하고 상담의 주요이론과 상담의 실제와 관련하여 상담의 기본방법, 상담과정, 문제별 상담방법등을 익혀 본 교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상담심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잘 갖춰진 한사람의 상담자로 성장할 수 잇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AGC076 소비자와시장 (Consumer and The Market)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업의 판매활동과 소비자 의사결정의 상호작용을 학습하여 현대 시장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비자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AGC089 상담지도 I (Comprehensive Counselng I)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전공, 학교생활, 고민상담 등의 종합적인 상담을 통해 안정적인 학교생활 및 전공 설정 등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
AGC054 건강가정론 (Introduction to Healthy Families)
건강가정의 개념, 건강가정의 이념과 철학, 가정생활의 세부영역과 건강가정 개념과의 관계, 건가가정 정책 및 건강가정사업에 대한 이해, 건강가정 전담조직 및 전달체계,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자격, 건강가정사의 철학과 윤리등의 내용을 다룬다.
AGC061 한국가족생활문화 (Korean Family Life and Culture)
가족생활문화란 일상적인 삶의 총체적인 표현으로서 개인과 가족의 삶에 대한 이해의 기초가 되며 사회의 문화 및 건강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지표가 될 수 있다. 한국가족생활문화에서는 한국가족생활문화의 특성, 가족생활 영역별 생활문화 및 가정의례, 자원봉사의 의미와 가족단위 자원봉사 등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AGC070 소비자재무설계론 (Consumer Financial Planning)
다양한 가계소득수준과 가족생애주기에서 가계재정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에 초점을 두어 재무설계의 의의, 예산편성, 소유재산의 보호, 소득의 극대화, 은퇴계획 등과 관련된 각각의 원리를 학습함으로써 가계의 재정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습득한다.
AGC074 소비윤리 (Consumer Ethics)
오늘날의 소비문화에 대해 소비영역별로 나타나는 실태를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소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소비윤리의 내용과 차원을 이해한다. 또 녹색소비, 기부와 나눔, 공정무역, 로컬소비, 윤리적 상거래 등 윤리적 소비실천의 내용을 파악한다.
AGC090 상담지도 II (Comprehensive Counselng II)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전공, 학교생활, 고민상담 등의 종합적인 상담을 통해 안정적인 학교생활 및 전공 설정 등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
AGC006 소비자교육론 (Consumer Education)
소비자의 특성과 위치, 소비자유형의 분류와 소비자 역할을 고찰하고 소비자주의의 전개과정을 배경으로 하여 소비자교육의 형태를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에서 분석하여 연구한다.
AGC048 소비자정보론 (Consumer Information)
급속도로 발전하는 정보 기술에 의한 사회적 제측면의 변화를 이해하고, 소비자정보의 필요성 및 전자상거래, 홈쇼핑, 광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소비자 문제 등을 탐구함으로써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소비자정보전문가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
AGC063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인간의 성격, 지능, 적성 등과 같은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특성들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심리검사에 대해서 이론적인 이해와 더불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지적 능력 평가도구, 성격이나 행동특성의 평가도구, 학습기능평가도구 등의 내용을 살펴보고 각 검사으 실시 및 평가. 해석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AGC069 소비자창업과유통 (Venture Business and Retailing)
유통경로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의 물류흐름과정을 이해하고 관련된 소비자문제를 진단하여 이에 대한 예방책을 강구한다.
AUF010 가족학 (Family Studies)
가족 및 가족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 및 관점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가족 및 가족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가족의 변화 및 발달과정, 가족성원간의 상호작용, 가족적응에 대한 내용을 개론적으로 고찰한다.
AGC004 노년학 (Gerontology)
노인도 전체성을 띤 한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노령 또는 노화과정 그리고 그와 관련되는 생활의제측면을 고찰한다.
AGC028 소비문화론 (Culture & Consumption)
현대사회에서 문화와 소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소비문화의 개념, 한국인의 소비문화 특성, 집단별 소비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미래 소비문화를 추론해 본다.
AGC037 소비자피해구제및상담 (Consumer Counseling)
소비자문제와 피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소비자전문상담사 및 소비자업무전문가로 활약하는데 필요한 이론, 실천방법, 사고 능력을 개발한다.
AGC046 가족생활교육론 (Family Life Education)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와 개념, 그리고 목적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관점을 고찰하고, 기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검토 및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학습한다.
AGC049 청년발달 (Adolescent Development)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은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문제, 그리고 사회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는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이에 청소년들의 발달상의 특성과 변화를 가족의 맥락 안에서 학습하여 청소년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자 한다.
AGC020 소비자법과정책 (Consumer Law and Policy)
소비자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소비자보호 관계법을 검토 평가한다. 또한 각종 소비자피해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그 구제책을 강구하고 소비자의 지위향상을 위한 방안을 학습한다
AGC022 가족관계학 (Family Relations)
가족구조 내의 상호작용 관계를 학습하고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에 의한 사회변동이 주는 가족문제를 강조하면서 가족관계를 학습한다.
AGC031 가족치료및상담 (Family Therapy & Counseling)
가족치료 및 상담에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개념들과 이 분야의 대표적인 여러 이론들을 학습한다.
AGC077 은퇴자산설계 (Retirement Fnancial Planning)
고령화사회에 있어서 재무설계의 의의, 은퇴설계의 필요성 및 방법, 상속 및 증여설계, 그리고 세금설계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바람직한 은퇴설계 능력을 기른다.
AGC085 소비자심리 (Consumer Psychology)
소비자행동에 대한 심리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심리학적 지식을 적용하여 개인과 사회의 소비현상에 대하여 미시적, 거시적 측면에서 분석한다.
AGC003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가족에 관련된 일반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가족생활에 직면하는 제반문제 즉, 아동,노인,모자,장애자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하고 더 나아가 우리 사회 현실에 부합되는 가족복지모형을 모색해 본다.
AGC010 소비자투자와보험 (Consumer Investment & Insurance)
자신을 효과적으로 증식할 수 있는 투자 방안과 여러 위험에 대한 준비 방안으로서의 보험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가족의 실제 상황에서 적합한 투자대안과 보험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AGC011 사회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s & Techniques)
사회의 제문제에 대해 과학적으로 검토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해 강의하고 실습한다.
AGC075 소비트렌드분석 (Analysis on Consumption Trend)
급변하는 사회에서 소비트렌드를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소비트렌드의 정의, 활용 및 다양한 소비트렌드 분석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AGC079 다문화가족 (multi-cultural families )
다문화가족의 개념, 다문화가족의 이념과 철학, 급변하는 사회의 다문화 가족의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이해 다문화 가족에 대해 살펴보고 미래에 다문화 가족의 문제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AGC087 고객만족과 기업가 정신 (Customer Satisfaction and Entrepreneurship)
기업체에서 행해지는 고객상담 현황을 파악하고 고객서비스 부서 관리방법과 고객만족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기업가가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태도를 살펴본다.
AGC082 현장실습 II (Internship II)
AGC081 현장실습I (Internship I)
ABD172 현대사회사상의 이해 (Introduction to modern social thoughts)
이 과목은 학생들로하여금 사회과학의 공통적인 기초가 되는 대표적인 사회사상들을 접하게 함으로써 사회과학 전공자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게 한다. 그리하여 사회과학을 전공하는 1학년 학생들에게 자신의 전공기초 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학문적 관심과 욕구를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 폭넓게 가져갈 수 있게 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과학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들도 사회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들을 접하게 됨으로써 복잡다기한 사회현상들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강의 내용은 경제사상, 정치사상, 그리고 기타 현대사회사상으로서의 소비와 사회, 페미니즘, 생태와 환경, 미디어와 소통 등 총 12개의 사상(또는 분야)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 형식은 해당 전공자들이 주제별·주차별로 강의하는 공동강의형식을 취한다.
AGC086 상품개발과 스타트업 (Product Development and Start-up)
소비자의 관점에서 소비자 상품 종류 및 유형을 분석함으로써 상품의 개선방향과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 개발 능력을 키우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AGC062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현대가족의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문헌고찰, 프로그램 개발, 발표, 평가 등의 과정을 가지며, 기존의 의사소통교육프로그램을 실습해본다.
AGC080 캡스톤디자인 (Capston Design)
.
AGC083 현장실습 IV (Internship 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