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교육정보 설명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BD172 현대사회사상의 이해 (Introduction to modern social thoughts)
이 과목은 학생들로하여금 사회과학의 공통적인 기초가 되는 대표적인 사회사상들을 접하게 함으로써 사회과학 전공자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게 한다. 그리하여 사회과학을 전공하는 1학년 학생들에게 자신의 전공기초 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학문적 관심과 욕구를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 폭넓게 가져갈 수 있게 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과학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들도 사회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들을 접하게 됨으로써 복잡다기한 사회현상들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강의 내용은 경제사상, 정치사상, 그리고 기타 현대사회사상으로서의 소비와 사회, 페미니즘, 생태와 환경, 미디어와 소통 등 총 12개의 사상(또는 분야)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 형식은 해당 전공자들이 주제별·주차별로 강의하는 공동강의형식을 취한다.
AGC015 가족상담실습 (Practice of 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의 제이론과 기법을 적용하여 실제적으로 가족문제 상담을 실습해 본다.
AGC018 가족학현장실습 (Internship of Family Studies)
가족학 전공 교과목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토대로 전공분야 관련기관의 운영현황파악 및 실무업무를 학습한다
AGC020 소비자법과정책 (Consumer Law and Policy)
소비자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소비자보호 관계법을 검토 평가한다. 또한 각종 소비자피해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그 구제책을 강구하고 소비자의 지위향상을 위한 방안을 학습한다
AGC031 가족치료및상담 (Family Therapy & Counseling)
가족치료 및 상담에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개념들과 이 분야의 대표적인 여러 이론들을 학습한다.
AGC034 소비자재무설계현장실습 (Internship of Consumer Financial Planning)
소비자재무설계 관련이론을 종합하여 현실의 적응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금융기관에서 현장실습을 행하고 이를 토대로 자신이 보완해야 할 능력이 무엇인지 파악하며 전공분야의 지식이 실제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한다.
AGC085 소비자심리 (Consumer Psychology)
소비자행동에 대한 심리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심리학적 지식을 적용하여 개인과 사회의 소비현상에 대하여 미시적, 거시적 측면에서 분석한다.
AGC086 상품개발과 스타트업 (Product Development and Start-up)
소비자의 관점에서 소비자 상품 종류 및 유형을 분석함으로써 상품의 개선방향과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 개발 능력을 키우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AGC003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가족에 관련된 일반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가족생활에 직면하는 제반문제 즉, 아동,노인,모자,장애자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하고 더 나아가 우리 사회 현실에 부합되는 가족복지모형을 모색해 본다.
AGC011 사회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s & Techniques)
사회의 제문제에 대해 과학적으로 검토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해 강의하고 실습한다.
AGC028 소비문화론 (Culture & Consumption)
현대사회에서 문화와 소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소비문화의 개념, 한국인의 소비문화 특성, 집단별 소비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미래 소비문화를 추론해 본다.
AGC037 소비자피해구제및상담 (Consumer Counseling)
소비자문제와 피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소비자전문상담사 및 소비자업무전문가로 활약하는데 필요한 이론, 실천방법, 사고 능력을 개발한다.
AGC062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현대가족의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문헌고찰, 프로그램 개발, 발표, 평가 등의 과정을 가지며, 기존의 의사소통교육프로그램을 실습해본다.
AGC075 소비트렌드분석 (Analysis on Consumption Trend)
급변하는 사회에서 소비트렌드를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소비트렌드의 정의, 활용 및 다양한 소비트렌드 분석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AGC087 고객만족과 기업가 정신 (Customer Satisfaction and Entrepreneurship)
기업체에서 행해지는 고객상담 현황을 파악하고 고객서비스 부서 관리방법과 고객만족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기업가가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태도를 살펴본다.
AGC091 소비자상담실무실습 (Internship of Consumer Counseling)
대학에서 소비자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전공과목에서 배운 이론적인 지식을 토대로 소비자단체에서 실습을 통해 전공분야기관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실무 적용능력을 높여 장차 졸업 후 전공분야에서의 진출을 위해 보다 잘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AGC092 건강가정실무실습 (Internship for Healthy Family)
가족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전공교과목에서 배운 이론적인 지식을 토대로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공분야기관의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실무적응능력을 높여 장차 졸업 후 전공분야에의 진출을 위해 보다 잘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